GLOBAL PORT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Panamax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도록 설계된 선박. 선박의 폭이 32.2m, 만재흘수 12m(통상 5.6~6.4만 DWT)이하의 선박을 가리킴
Panamax type C/C
파나막스형 컨테이너 선박(선폭 : 32.24m)으로 Deck위 13열 4단까지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는 크레인
Port ⓐ 항(港), 항구(港口), 항만(港灣) ⓑ 좌현(左舷) ⓒ 현문(舷門)
해륙 교통의 출입구라는 의미에서 천연항(天然港 : harbour)적인 요소외에 방파제, 안벽, 야적장 등 화물의 이동, 보관, 처리를 위해 인공적인 항만설비를 가한 항구를 뜻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port는 항만으로서 ① harbour의 개념에 화물의 하역, 운반 등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terminal facilities를 추가하며, ②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화물 또는 여객의 하역, 운반에 필요한 모든 시설을 갖추고 ③선박에 의하여 수송되는 여객 또는 화물을 싣고 내리는데 사용됨과 동시에 이러한 기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시설을 갖춘 일정 수역이나 항내의 일정 구역등을 말한다.
Post Panamax형 C/C
선박의 대형화에 따라 Panamax형 이상 크기의 컨테이너 선박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는 컨테이너 크레인
Quay, quaywall 안벽, 계선안
선박이 화객(貨客)의 편리한 상·하선을 위해 옆으로 댈 수 있도록 육지와 평행하게 만든 평행식 안벽. 부두 자체만이 아니라 부두설비, 야적장, 임항철도, 창고 등 각종 하역설비가 상설된 부두 지역을 통틀어서 키이(quay)라고 하는데 넓은 뜻으로 말하며 wharf와 같은 것이다.
R/S(reach stacker) ? 스태커
야드 내에서 컨테이너를 이적하거나 또는 섀시에서 하역하여 야드 내에 적재하는 야드용 장비로, 주로 공(빈) 컨테이너를 처리한다. 소규모 컨테이너 처리 부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다.
RMGC(rail mounted gantry crane) 레일형 트랜스퍼 크레인
철송장 또는 야드내에서 레일(Rail)위를 이동하면서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크레인
RMQC(rail mounted quay crane)
컨테이너 크레인 RMQC라고도 함
RTGC(rubber tire gantry crane) 고무타이어형 트랜스퍼 크레인
야드내에서 일정한 통로(고무타이어 부착)를 이동하면서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크레인, RMGC 보다 이동성이 유리하다.
RTW 항로(round the world)
세계일주 정기 컨테이너선 항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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