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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항 인센티브 제도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17년 광양항 인센티브제도 안내


적용기준

적용기간
  • 적용기간 : 2017년 1월 1일 ~ 2017년 12월 31일(1년간)
    * 운영사 인센티브제도 적용기간 : 2017년 10월 1일 ∼ 2017년 12월 31일(3개월간)
지급대상
  • 선사인센티브 : 당해연도 처리물량이 5,000TEU이상인 선사(터미널간 셔틀화물 : 50TEU이상)
  • 운영사 인센티브 : 한시적 운영기간(10월∼12월) 동안 광양항에 기항한 부정기선(운영사인센티브 세부내용 참조)
  • 화주 · 포워더
     항만마일리지 : 항만마일리지 세부내용 참조
     북극항로인센티브 : 북극해를 통해 광양항으로 반입된 화물
  • 자동차화물 처리선사 : 당해연도 자동차화물 처리실적이 20만대 이상인 선사
물량산정 근거
  • 선사인센티브 : YGPA Port-MIS 물량 및 터미널간 셔틀화물 검증시스템*
    * 터미널간 셔틀화물에 한함
  • 화주 · 포워더
     항만마일리지 : 한국관세무역개발원 및 YGPA Port-MIS물량 교차확인
     북극항로인센티브 : 화주 및 YGPA Port-MIS 물량 교차확인
  • 자동차화물 지원제도 : 검증기관을 통한 객관적 증빙자료
소요예산
  • 선사인센티브 : 44억원
     환적화물 : 22억원
     터미널간 셔틀화물 : 4억원
     항로개설유지 : 18억원(원양항로:8억원, 인트라항로:10억원)
  • 운영사인센티브 : 2억원
  • 화주·포워더 : 4억원
  • 자동차화물 지원 : 3억원
지급방식
  • 당해연도 12월까지 처리된 실적을 산정하여 익년도 상반기경 지급
    * 화주 · 포워더 인센티브는 익년도 9월중 지급
제한조건
  • 각 항목별 예산초과 시 타항목의 불용예산을 우선사용하고, 부족분이 발생할 경우에만 지급액 비율로 재산정하여 지급
  • 각 항목별 인센티브 지원금은 천원단위 이하 절사하여 지급
  • 각 항목별 지급액이 100,000원 미만일 경우 지급하지 않음

선사인센티브 세부내용

환적화물 인센티브
  • 적용대상 : 당해연도 광양항에서 처리한 환적 컨테이너(TEU)
  • 지원금 산정 : 적용대상물량 x 구간별 단가 - 누진지급액(차감액)
증가화물 인센티브
대상물량 TEU당 단가 누진지급액 제한조건
10천TEU 이하 @5천원 0원 전년 처리실적 대비 90% 미만 처리시 지원금의 50% 지급
10천TEU 초과∼30천TEU 이하 @6천원 10백만원
30천TEU 초과∼50천TEU 이하 @7천원 40백만원
50천TEU 초과 @8천원 90백만원
터미널간 셔틀화물
  • 적용대상 : 당해연도 광양항에서 터미널간 셔틀이 이루어진 ‘컨’화물
     * 셔틀이용 비용의 지급 주체가 ‘선사’인 ‘컨’물량에 대해서만 인정
  • 지원금 산정 : 처리물량 x @12천원
     * 최소 처리물량이 50TEU 미만인 경우는 지급하지 않음
항로개설유지
  • 적용대상 : ‘17년(1.1∼12.31)에 신규항로 개설 선사
     *선착순으로 먼저 개설한 선사(원양 : 5개, 인트라아시아 : 10개)에 한하여 지원
     *(원양항로) 서부항로 : 말라카해협 기준으로 인도·지중해·유럽·아프리카 등
     동부항로 : 북미, 남미, 중남미 / 남부항로 : 오세아니아
     (인트라아시아) 원양항로를 제외한 나머지 항로
  • 지원금 산정 : 항로 1개 × 지원금(원양 : 2억원, 인트라아시아 1억원)
     * 특정 선사에서 다수의 항로를 개설할 경우에도 모두 적용
  • 지급조건 : "물량"개념이 아닌 "항로유지"의 개념으로 개설일로부터 1년 이상 유지조건으로 인센티브 지급
     *다만, 탄력적인 제도 운영을 위해 최소 6개월 이상 운항했을 경우 운항실적에 비례하여 인센티브 지급이 가능(운항률(항차) × 인센티브 지원금)
     *지원금은 후지급 방식을 채택하되, 선지급을 요구할 경우 1년 이상 유지 및 인센티브 지원금에 대한 지급보증보험을 공사에 제출
     *선사에서 원양(또는 인트라)항로를 늘리고 인트라(또는 원양)항로를 축소시키더라도 각각 분리 적용하여 지급하지만, 기존 원양(인트라) 항로를 취소하고, 신규 원양(인트라) 항로 개설의 경우 적용에서 제외

운영사 인센티브 세부내용

부정기선 인센티브
  • 적용대상 : 한시적 운영기간(10월∼12월) 동안 광양항에 기항한 부정기선
  • 수출입, 환적, 적·공 구분 없이 처리된 모든 화물을 대상으로 분류
  • 부정기선에 대해 우리공사에 공지하고, 선박1척 당 최소 2천TEU 이상 처리한 운영사
  • 지원금 산정 : 부정기선 1척당 2천만원 지급(지원금 총액 2억원)
    지원금 산정
    지급대상 대상물량 지급액 비고
    부정기선
    (Phase In/Out, Extra)
    최소 2천 TEU 이상/척 2천만 원/척 누진지급액 없음
    * 선착순으로 지급하며, 소진 시 타 항목의 불용예산 사용 불가
  • 지급조건 : 지원금 총액(2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입항 순서가 빠른 부정기선에 우선 지급
  • 부정기선 기항 실적이 없을 경우 인센티브는 지급하지 않음

화주·포워더 세부내용

항만마일리지
  • 지급대상
     -항만마일리지 : 당해연도를 포함하지 않은 직전 3년간 수입'컨' 화물의 최고처리 실적대비 당해연도 수입'컨'화물이 100TEU이상 증가한 화주 및 50TEU이상 증가한 포워더
     -우수고객제도 : 당해연도를 포함한 최근 3년간 처리한 수입 '컨'화물의 평균 처리물량이 2천TEU이상인 화주 및 4백TEU이상인 포워더
  • 적용물량
     -항만마일리지 : 지급대상 기준에 부합하는 화주 및 포워더의 기준물량대비 증가한 당해연도 수입'컨'화물
     -우수고객제도 : 지급대상 기준에 부합하는 화주 및 포워더의 당해연도 수입'컨'화물
  • 지원금 산정
     -항만마일리지 : @7,500원 x 대상물량(TEU)
     -우수고객제도 : 350원 x 대상물량(TEU) + 150만원
      *항만마일리지와 우수고객제도 중 지급액이 많은 제도를 적용
  • 지원금 지급 제한사항
     -관련 규정에 따라 필수서류(정보제공동의서, 인감증명서, 사업자등록증)를 사전에 제출한 업체에 한하여 지원금 지급 유무를 확인
     -필수서류 미제출 업체는 지원금 산정 대상에서 제외되며, 기 제출업체는 추가로 제출할 필요가 없음(신규 업체일 경우 담당자 문의 요망)
     -필수서류는 사업자번호를 기준으로 하며 사업자번호가 다른 개별 사업장의 경우 개별로 접수를 해야 함
      *예)△△주식회사(본사) / △△주식회사 광주공장 ← 사업자 번호가 다를경우 필수서류는 본사 명의의 서류와 광주공장 명의의 서류를 별도로 접수해야 함
     -필수서류 중 "정보제공동의서"는 아래의 문서를 다운로드 한 후 회사 대표의 인감날인 후 원본을 스캔하여 전자메일로 송부
      * 보내실 전자메일 주소 : yhjung@ygpa.or.kr    정보제공 동의서 다운받기
북극항로 인센티브
  • 적용대상 : ‘17년도 북극항로를 이용하여 광양항에 반입된 화물
  • 지원금 산정 : 북극항로 운항 인센티브제도 세부내용 참조

북극항로 운항 인센티브제도 세부내용

북극항로 운항 인센티브제도 세부내용
구분 세부내용 비고
대 상 • 북극해를 통해 당해연도 광양항으로 반입되는 화물 지급액
벌크
화물
• 20만톤 이상 각 5천만원
• 10만톤 이상 ~ 20만톤 미만 각 4천만원
• 5만톤 이상 ~ 10만톤 미만 각 3천만원
• 3만톤 이상 ~ 5만톤 미만 각 2천만원
• 3만톤미만 각 1천만원
원유, 가스 등
액체화물
• 30만톤 이상 각 5천만원
• 22만톤 이상 ~ 30만톤 미만 각 4천만원
• 15만톤 이상 ~ 22만톤 미만 각 3천만원
• 7만톤 이상 ~ 15만톤 미만 각 2천만원
• 7만톤미만 각 1천만원
컨테이너
화물
• TEU(20ft기준) 당
* 벌크선으로 컨테이너 수송시 TEU, 톤중 유리한 기준 적용
1만원 10‘40’은 TEU 요율의 0.5배, 2배적용

* 벌크화물은 원유, 가스 등 액체화물, 컨테이너 화물을 제외한 모든 화물

자동차화물 지원제도 세부내용

자동차화물 지원제도
  • 적용대상 : 당해연도 광양항에서 처리한 자동차화물 처리 실적
  • 지원금 산정 : 선사별 처리실적 × 구간별 지원 비율(2%∼4%)
     * 지원비율은 선사별 연간 항만시설사용료 납부액에서 계상
  • 지급 조건 : 단일선사의 자동차화물 처리실적이 20만대 미만일 경우 미지급

« 처리실적별 지원비율 »

처리실적별 지원비율 세부내용
구분 20만대 이상 ∼ 30만대 미만 30만대 이상 ∼ 50만대 미만 50만대 이상 비고
지원비율 2% 3% 4% 광양항 자동차화물 총 처리실적이 110만대 이상일 경우

* 단, 자동차 화물 총처리 실적이 100만대 이상∼110만대 미만인 경우, 단일선사가 20만대 이상 처리 시 각 지원비율의 1% 차감 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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