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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현황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사업목표

  • 국가경제성장을 견인하는 복합물류중심 허브항으로 집중육성
  • 화물부두와 항만배후단지, 그리고 배후의 산업단지가 긴밀히 연계되는 항만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관련 산업 신규유치 및 고부가가치 창출

건설계획 (제3차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 사업기간 : 2011 ~ 2020
  • 사 업 비 : 4조 5,978억원
  • 시설수급 전망
시설수급 전망

(단위 : 천RT/년, 천TEU/년)

시설수급 전망
구분 2015(실적) 2020 비고
총물동량 272,009 294,060 -
시설소요 154,764
(2,327)
178,437
(2,722)
유류제외
현재하역능력 188,376
(3,840)
188,376
(3,840)
-
과부족 33,612
(1,513)
9,939
(1,118)
-

주: ( )내는 컨테이너

품목별 물동량 전망

(단위 : 천RT/년, 천TEU/년)

품목별 물동량 전망
구분 2015 2020 2030 비고
총물동량 272,009 294,060 339,013  
양곡 2 - -  
시멘트 3,906 4,109 5,552  
석 탄 25,519 32,919 37,254  
목 재 52 911 1,585  
모 래 900 926 1,135  
철광석 33,909 37,201 43,949  
철 재 18,900 17,648 18,951  
고 철 703 814 773  
자동차 12,867 18,138 18,137  
기타광석 14,797 14,621 16,909  
화학공업생산품 5,362 7,001 9,047  
기타 잡화 1,264 1,170 873  
컨테이너
(천TEU)
36,583
(2,327)
42,979
(2,722)
50,918
(3,166)
 
유 류 117,245 115,623 133,930  
시설소요 154,764 178,437 205,083  

자료: 2015년 품목별 항만물동량 예측보고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6), 광양항 목재 물동량 재검토(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7)
주: 2015년은 실적치임.

개발규모
개발규모
구분 2016 ~ 2020 비고
외곽시설 율촌 호안 10,375m 광역준설토투기장
접안시설 광양 자동차
(3-2단계)
2만DWT급 1선석 ’18.1월 준공
5만DWT급 1선석 ’18.1월 준공
철재부두 3만DWT급 1선석  
9천DWT급 1선석 후판Ro/Ro
목재부두 3만DWT급 1선석 신규
LPG 부두 1선석  
여객부두(위그선겸용) 1선석  
소 계 7선석  
율촌 철재부두 3만DWT급 1선석  
여천 석유부두 1만DWT급 2선석  
유류부두 8만DWT급 1선석  
석유화학부두 1만DWT급 2선석  
석탄부두 4만DWT급 1선석  
소 계 6선석  
합 계 13선석  
항만 시설용 부지 광양 동·서측 배수로정비 106천㎡  
여천 일반부두배후부지 189천㎡  
합 계 295천㎡  
친수시설 광양 포스코 52천㎡ 공사중
임항교통 시설 광양 성황고가교 0.575km  
기타시설 광양 관리부두 130m  
Port Renewal(제품부두) 1식  
정박지 이설 1식  
준설 및 매립 1식  
율촌 준설 및 매립 1식  
여천 Port Renewal(낙포부두, 중흥부두) 1식  
특정해역 준설 1식  
준설 및 매립 1식  

주: ( )내는 컨테이너

 위쪽이 북쪽을 향하고 있고 축척은 1:100,000의 광양항계획평면도(특정해역, 항계밖 정박시설) 입니다. 파일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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