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PORT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Home > 여수광양항 > 광양항 운영정보 > 광양항 지식정보 > U-Port (RFID) > 유비쿼터스
  • 글씨 크게

    글씨 작게

    화면 인쇄

  • 내용을 미투데이로 공유하기

유비쿼터스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에서 유래된 유비쿼터스는 ‘어디에나 존재하는’ 이란 뜻으며,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있는 자연상태를 의미한다고 하며, 이는 유무선을 가리지 않는 개념으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이 가능한 것을 말한다.

유비쿼터스 항만 시스템 (u-Port)

  • 항만을 통하는 모든 수출입 물류에 RFID(무선인식)을 기반으로 실시간 경로 추적이 가능한 시스템을 말한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컨테이너 개수는 1천 400만개 정도이며 물류정보소자 1개를 최소 100달러로 본다면 국내 컨테이너 전용 물류정보소자 시장 규모는 14억달러에 이른다고 할 수 있다.
  • 여기에 국내 컨테이너 차량 1만8천대, 화물차 300만대 등을 합하면 물류 IT시장 규모가 상상을 초월한다. 특히, 차세대 제품인 스마트형 물류정보소자를 이용하면 물류 수송 과정에서 특정 컨테이너관련 정보를 자동으로 알 수 있어 비행기 화물처럼 약식 통관도 가능해 통관에 걸리는 시간과 물류 흐름이 크게 개선되어 한미 양국간 무역에서만 연간 6000억 이상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 특히, 9·11테러이후 항만 보안을 강화하고 있는 미국의 경우 자국 수입 화물에 대한 RFID시스템 도입을 의무화하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어 u-Port시스템 구축 사업은 절실하다 할 수 있다. 또한, 능동형 물류정보소자를 이용하면 물류 경로 및 소요시간 등 물류 데이터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어 새로운 물류혁명을 가져 올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과 광양은 항만 등 물류시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류 IT연구의 최적지이며, 물류 IT의 메카로 성장 할 가능성과 여건을 가지고 있다.

미래의 통합 물류 정보시스템(u-Port) 개념도

미래의 통합 물류 정보시스템(u-Port) 개념도 / 유비 쿼터 신항만 물류 시스템은 통합물류정보시스템, 모바일 물류 단말기, GPS로 정보를 보내고 RFID 리더기와는 상호작용을 한다. 출하된 화물에 RFID 태그를 부착하면 RFIID 리더기가 유비쿼터스 항만물류 시스템으로 송신을 한다. 출하된 화물은 화물 적재 운송되면서 GPS에서 화물을 읽게 되고 무인 기지국과 서로 송신하게 된다. 운송된 화물은 물류센터로 이는 화물 입고 반출되어 컨테이너 게이트에서 화물 입출항 작업이 이루어진다. 컨테이너로 이동하여 선박에 옮겨서 화물 입출항이 되는 것이다.

  • 보다 자세한 자료를 원하시면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담당자 :
항만운영팀 박세훈  
전화 :
061-797-4477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원저작자를 밝히는 한 해당 저작물을 공유 허용, 정보변경 불가, 상업적으로 이용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