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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현황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항만여건

  • 천혜의 조건을 갖춘 양항으로서 방파제 건설없이도 정온수역 유지
    • 항만구역 116.4㎢ (해상 106.7㎢, 육상 9.7㎢)
  • 철강, 석유화학, 컨테이너 등 복합 화물 취급 및 넓은 배후단지를 보유하고 있어 21세기 동북아 물류중심기지로 성장 가능

진입항로

항만내 7개 항로
진입항로
구분 길이(m) 수심(m) 폭(m) 이용부두 비고
제1항로 3,074 28 700-1,200 여수(산단) 광양 공동  
제2항로 1,852 15 400 여수(산단)  
제3항로 3,290 22 380-500 광양지역  
제4항로 3,150 16 450 "  
하동항로 2,900 18.5 300 하동화력  
율촌항로 2,100 5~7 200 현대하이스코  
시멘트부두 진입 항로 3,800 9 100 시멘트부두  

특정해역

남해군 남면, 서면 앞바다, 여수시 일부 (길이 35.7km, 폭 1.9~7.6km, 면적 186㎢, 수심 13~41m)

접안능력

  • 99선석(여객 및 유류 포함)

하역능력

  • 188,376천RT/년 (3,840천TEU/년)

정박능력

여수항 2개소, 광양항 13개소, 항계 밖 정박지 8개소

물동량 처리실적 및 전망

(단위 : 천톤(RT))

물동량 처리실적 및 전망
구분 2000 2005 2010 2015 2020
전국 836,722 988,849 1,209,790 1,539,540 1,808,181
부산항 117,229 217,217 262,070 339,288 416,721
광양항 139,476 177,483 206,691 266,437 321,374
울산항 151,067 162,414 171,664 228,809 252,611
인천항 120,399 123,453 149,785 156,712 184,979
평택당진항 31,122 42,514 76,681 134,944 158,952
포항항 51,134 54,692 63,108 75,271 84,695

※ 출처 :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2011-2020),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1-402호 (2011.7.)

항만육성 기본방향

  • 광양항은 산업항만 중심으로 지정학적 입지가 우수하여 국가경제성장을 견인하는 국내 최대 산업클러스터 항만으로 육성
  • 급증하는 광양항 자동차 화물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컨테이너부두 일부를 국제 자동차 환적 중심기지로 활용
  • 선박 초대형화에 대응한 항만서비스 및 컨테이너부두 경쟁력 강화
    • 대형선박의 안전한 입·출항을 위해 항입구 특정해역 개선
    • 초대형 선박 입항에 대응하여 컨테이너 크레인 개선으로 컨부두 경쟁력 확보

항만의 관리·운영계획

항만기능 재정립
  • 컨테이너부두 이용 효율성 제고를 통해 유휴시설에 대한 최적 기능 배치
    - 부두 활성화가 저조한 시설의 특화 이용을 통해 부두의 우선적 활성화 추진
  • 지구별, 부두별 물동량 처리변화 및 특성을 기준으로 한 최적배치로 항만생산성 및 서비스 제고
  • 산업단지, 석유화학단지 지원항만은 기능 재조정 및 유지
항만의 관리·운영계획
구분 취급화물
현행 2020년
광양 CTS반출부두 석탄 기타 광석
원료부두
(20만×2)
석탄 철광석
1단계 (#3, #4) 자동차 잡화(자동차)
3-2단계 다목적(잡화) 자동차
여천 사포 1부두 화학공업생산품 유류
사포 2부두 화학공업생산품 기타 광석
낙포부두
(3천×1, 2만×1)
화학공업생산품 기타 광석(3만×1)
낙포부두
(5만×1)
화학공업생산품 기능폐쇄
석유화학부두 화학공업생산품 유류
항만운영 및 관리
  • 항만배후단지내 물류기업 유치 및 배후산업단지 추가 확충 지원 등을 통해 신규 컨테이너 물동량을 창출하여 컨테이너 부두 활성화에 주력
    • 산업지원항은 수요자 지향형으로 운영하여 화물 처리에 차질이 없도록 운영
    • 제3투기장은 산업단지 및 항만재개발로 항만권역의 경제발전 거점으로 육성
    • 광양 3-2단계 부두는 자동차부두로 활용하고 준공 전 자동차 화물처리를 위해 1단계 #3, #4번 부두의 활용도 제고
    • 항만배후단지에 실질적 화물 창출 기업을 유치하고, 항만과 연계하여 화물이 처리될 수 있도록 유도
  • 낙포부두, 중흥부두 등 기존 액체화물 처리부두의 Renewal을 통해 석유화학제품 처리 능력을 개선
  • 항로 중심을 통해 대형 철광석 및 석탄 운반 선박의 안전한 입출항 지원 및 향후의 선박 대형화에 대응
  • 물양장, 공용부두 등은 화물 처리 특성 및 이용 여건 등을 반영하여 중장기적으로 전용부두 및 일반부두로 전환 검토
항만 환경개선
  • 화물 종류별 선박의 대형화에 대응한 항행 안정성 및 운영 여건 개선을 위해 중장기적으로 지속적인 항로 확대 및 증심
  • 광양항 제철부두 및 컨테이너부두의 체선 및 비상시에 대비하여 대형 선박의 정박을 위한 정박지 확충
  • 광양항 항만배후단지 배수로 정비를 통해 물류와 친수를 조화하여 도시기능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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