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PORT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Rail Clamp
컨테이너크레인(C/C)에 부착된 장치로서 작업중 순간 돌풍 발생시 크레인이 주행방향으로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
Spreader
컨테이너 취급 장치로 Lifting Beam의 일종이며, 각종 컨테이너 하역장비에 장착되어 컨테이너 취급시 사용됨. 컨테이너를 견고하게 붙잡기 위해 네모퉁이에 Twist Locks이 설치되어 있으며, 컨테이너규격(20ft, 40ft 등) 모두를 취급할 수 있도록 길이방향으로 조절이 가능하며, 비규격 화물도 취급이 가능함.
Stacker 스태커
① 석탄이나 석회 등의 가루로 된 짐을 받아 선회하거나 치켜 올릴 수 있는 팔 속에 갖추어진 컨베이어를 거쳐 저탄장 등의 장소로 방출하는 기계 ② 창고 내에서 하물을 퍼올려 높은 곳으로 들어올려 쌓는 기계
Stowage pin
컨테이너크레인(C/C)에 부착된 장비계류용 부품으로서 휴지시나, 이상기상(강풍,태풍)시 안벽에 매설된 Pin-cup에 고정시켜 컨테이너크레인(C/C)의 이동을 방지하는 장치
Straddle carrier(S/C) 스트래들 케리어
컨테이너 터미널 내에서의 하역과 운반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자동주행기로서 컨테이너를 타고(straddle) 그것을 양다리 사이에 넣어 운반하는 데서 이와같은 명칭이 붙었다. 스트래들 캐리어는 크레인의 히전(crane cycle)에 맞추어 컨테이너를 마샬링 야드로부터 에이프런으로 또는 에이프런에서 마샬링 야드로 시간을 다투어 정확하게 운반하는 것이 요구되며 이에따른 성능을 갖추고 있어 효용성이 높다.
T/C(transfer crane) 트랜스퍼 크레인
문처럼 생긴 이동식 크레인으로서 타이어가 달린 rubber gantry crane(RTGC)과 레일 위를 이동하는 RMGC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이 장비는 트랜스테이너(transtainer)로 부르기도 한다. 이 장비는 컨테이너클인에 의해서 컨테이너 선으로부터 하역되어진 컨테이너를 터미널 야드내에서 스프레더를 이용하여 이송, 적재하며 야드 섀시(yard chassis)나 로드 섀시(road chassis)에 올리거나 내리는 작업을 한다.
T/S(transshipment) 환적(換積)
일단 선적된 화물이 바로 목적지로 향하지 않고 다른 선박에 옮겨 실려지는 것. 이것은 한 수송기관 이상의 접속에 의하여 송화를 최종 목적지에 도착시키기 위하여 다른 수송기관에 바꾸어 싣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다. 여기에는 선박에서 선박으로의 환적, 선박과 철도의 해륙 연결수송에 의한 환적이 있으며, 앞의 경우에는 다시 동일한 선주에 속하는 다른 선박에의 환적과 상이한 선주의 선박에 대한 환적이 있다. 환적 컨테이너는 부두 배후의 교통수요를 유발하지 않고 부가가치가 높기 때문에 항만 관계자 사이에서는 “황금알”로 불리우며, 이에따라 세계 항만간 컨테이너 유치를 위한 경쟁이 치열함
TAR (Trans-Asia Railroad)
아시아횡단철도로서 28개의 아시아 각국을 연결하는 총길이 81,000㎞의 국제 철도망으로서 1990년대 초반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이사회에서 제안되었으며, 당초에는 동남아시아-방글라데시-인도-파키스탄-이란-터키를 잇는 철도망으로 추진했으나, 이후 한국, 중국, 러시아, 중앙아시아 등을 연결하는 북부노선까지 포함되어있음.
TCR (Trans-China Railroad)
중국횡단철도로서 중국 강소성 연운항-서안-난주-우름치-알라산쿠로 이어지는 철도를 이용하여 중국과 러시아를 거쳐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복합운송망을 말하며, 총연장은 4,018㎞임.
TCR(TRans-China Railroad) 중국횡단철도(中國橫斷鐵道)
중국 대륙 관통철도로서 중국 강소성 연운항-서안-난주-우름치-알라산쿠로 이어지는 철도를 이용하여 중국과 러시아를 거쳐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여 복합운송망을 말함. 총연장 4018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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