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사람중심의 차별 없는 항만사회를 구현하겠습니다.
항만근로자 안전한 일터 조성
항만근로자의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으로 근로자 재해 예방 및 안전관리 강화
- 광양항 응급 의료체계 구축, 응급상황 행동 매뉴얼, 안전작업 매뉴얼 제작ㆍ배포
- 광양항 건강관리실 구축
(항만 근로자 건강증진, 뇌심혈관계, 근골격계질환 예방 프로그램, PTSD증후군 상담 등 운영) - 항만근로자 쉼터 “포레스트(Port+rest)"조성(작업현장 근처 근로자 휴식공간)
“국민 안전 최우선”, 감염병 예방 체계 구축
코로나19 없는 안전한 항만사회 구현을 위한 Y(YGPA)-방역시스템 구축
- 외국인선원 임시생활시설 운영(3개소)
- 특별검역소(여수 통선장, 광양 관용선부두) 운영
- 드론을 활용한 다중이용시설(여객터미널, 본사 사옥 등) 정기 방역
- 항만근로자, 안전취약계층 방역 물품 지원(마스크 16,000장)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항만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ISO 22301 인증, AI 기반 지능형 안전사고 예방시스템 구축
- 국제표준 ISO 22301(사업연속성관리시스템) 인증을 통한 재난·위협에 대한 대응회복능력 구축
- 지능형 항만작업장 안전사고 예방시스템(AIG, Artficial Intelligence Guard) 시스템 운영(AI 기반 걸음걸이 인식을 통한 주취자, 보안 침임자, 안전사고 예방)
- 현장중심 안전보건교육 추진을 위한 VR TAD(Teaching Against Danger) 도입(협착·전복·질식·충돌·추락·낙하물·감전·화재 등 안전사고체험 VR 8종 구축)
안전 건설현장 조성 및 시설물 보수보강
노후화된 항만시설 보수보강, 건설현장 안전보건관리 강화를 통한 안전환경 조성
- 2년 연속 건설현장 무사고 달성
- 임항도로 ‘21년 사고율 감소(14건 → 3건)
- 여수광양항 시설물 ’B‘등급 확보(낙포부두제외, ’22년 리뉴얼 착수 예정)
인권경영시스템 기반 강화
기업의 인권존중 책임을 경영 전과정에 실행하기 위한 인권경영체계 구축
- 인권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상호존중의 날 운영
- 소통 강화를 위한 존중 릴레이 캠페인, 인권침해 피해신고 소통콜 운영
- 인권리스크 발굴을 위한 인권영향평가 실시(기관운영 95.1점, 주요사업 100점)
- ISO 26000 기반 인권경영시스템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