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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12.30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법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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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4.3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설립됨에 따라 부산, 인천, 울산, 광양컨테이너부두 개발 및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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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5.29 항만공사법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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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4 최초로 부산항만공사 설립, ‘05.7.1 인천항만공사 설립, ‘07.7.1 울산항만공사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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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19 여수광양항만공사 설립 정부가 추진한 컨테이너부두 개발·건설과 연관된 부채를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승계
※ 컨공단 자산
1조633억원, 부채 1조1,064억원 승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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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광양항만공사 설립에 따른 부두개발 및 건설 사업은 없으며, 유지·보수에 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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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항만에 비해 항만시설사용료가 60% 정도 수준이며 컨테이너물동량300만TEU 까지 "컨"부두 항만시설사용료가 면제되기 때문에
부산·인천·울산에 비해 사용료 수입이 낮은 상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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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의 2011년 말 현재 금융부채는 9,862억원으로 2010년 말(1조467억원) 대비 6%(605억원) 감소
※ 2010년말
부채비율 : 6만8,512%, 2011년말 부채비율 :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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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가 승계한 부채 중 2,800억원은 국가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분담하여 부담하기로 함에 따라, 2020년 공사의 부채는
4,375억원 수준으로 안정적인 재무건정성 확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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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광양항만공사는 매년 500억원의 정부출연금과 연매출 800억원(2012년 추정, 물동량 증가로 매년 매출 증가)으로 금융부채 600억원을
상환함으로서 2029년도에는 빚 없는 여수광양항만공사로 재탄생
<참고>
여수광양항만공사 2020년까지 중·장기 매출액, 금융부채, 이자비용 추이
?
매출액 및 금융부채 추이 (2013년 ~2020년 까지)
(단위
: 백만원)
구
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매출
액 |
86,037 |
92,151 |
98,370 |
105,887 |
109,099 |
112,136 |
115,260 |
118,483 |
이자비용 |
45,174 |
39,938 |
35,075 |
31,385 |
26,848 |
24,901 |
22,887 |
21,288 |
금융부채 |
859,981 |
769,769 |
696,370 |
617,920 |
555,584 |
521,206 |
483,166 |
437,541 |
-
매출액은 2020년 1,184억원으로 2013년(860억원) 대비 38% 이상 증가
-
이자비용은 2020년 213억원으로 2013년(452억원) 대비 53% 감소
-
금융부채는 2020년 4,375억원으로 2013년(8,560억원) 대비 무려 97% 감소
-
점진적인 매출액 증가와 이자비용, 금융부채 감소로 재무건정성
향상 |
<보도내용
(매일경제, 2012.05.15∼16, 1면?A4면, A8면>
?
2조5,000억원 가량 자본을 투입했음에도 자본 효율성 지표인 ROA가 -0.2%로 떨어져 있다.
?
여수광양항만公 빚 갚는데 80년 |
<해명내용>
? 자본 => 오류있음
- 2011년 공사의 자본금은
1조5,523억원
- 기사내용은
2조5,000억원가량 자본 투입으로 보도됨 ※ 자산총계 2조5,014억원, 부채총계 1조157억원, 자본총계 1조4,857억원
? 빚을 갚는데 80년 소요
=> 명확한
근거 없음
- 공단 부채 중 2012년부터
2017년까지 2,800억원을 국가가 분담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2020년 4,375억원 수준의 부채를 안고 안정적인 재무건정성 확보
- 여수광양항만공사는 매년
500억원의 정부출연금과 연매출 800억원(2012년 추정, 물동량 증가로 매년 매출 증가)으로 금융부채 600억원을 상환함으로서
2029년도에는 빚 없는 여수광양항만공사로 재탄생 |
(문의)
재무회계팀 팀장 : 김선익, 담당 : 남철희 (061)797-4370, 4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