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화주, 우량 물류기업 적극 유치로 300만TEU 달성
컨부두 기능전환, 볼륨인센티브
개선 등 운영체계 개선
우리 공사(사장 이상조)는 2월15일 월드마린센터에서 주성호 국토해양부 제2차관, 광양항 기항 선사, 터미널 운영사 및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등 광양항 관계자와 함께 ‘광양항 활성화’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주 차관은 “유럽경기 침체 등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광양항 여건이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2012년은 YGPA
설립 후 새롭게 맞는 첫 해로, 이런 때일수록 새로운 각오로 항만당국과 항만이용자가 함께 뛰어야 한다”며 광양항 활성화 대책 간담회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우리 공사가 발표한 주요 대책을 살펴보면,
ㅇ 먼저 광양항 이용수요를 고려하여 일부 컨테이너 부두에 대해서는 철재제품 등
일반화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기능전환하여 종합항만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현재 여유가 있는 컨테이너 부두(1단계
1~2번 선석)를 일반부두로 기능전환하고, ‘20년까지 다목적부두로 기능전환된 3-2단계 부두와 함께 활용방안을 수립하여 일반화물 수요에 적극
대응키로 하였다.
ㅇ 또한, 광양항 물동량을 보다 많이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볼륨인센티브도 개선하기로 하였다.
- 수입화물이 부족한 광양항 여건을 감안하여, 수입화물과 환적화물에 대해서는 인센티브 단가를 상향 조정, 수출화물은 하향조정하는 등 화물별로
인센티브를 차등 적용할 계획이며,
- 300만 TEU 달성시까지 항만시설사용료를 면제하여 광양항의 비용경쟁력을 제고시킴으로써 광양항
이용선사의 안정적인 기항을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ㅇ 아울러 우리 공사 내에 ‘물류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항로 안내 및 화주-선사
연결, 불편사항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화주들이 광양항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선사의 광양항 기항확대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ㅇ 글로벌기업(P&G 등)과 호남·충청권 화주에 대해서도 밀착 마케팅하고, 포워더의 LCL화물
유치를 지원함으로써 4대 물품(석유화학, 전자, 자동차, 제지)에 편중된 광양항 물동량의 다변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ㅇ 끝으로
우리 공사는 국토해양부와 공동으로 투자유치단을 구성하여 우량기업을 배후단지로 적극 유치하고, 여수석유화학단지 등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화물처리
인프라(탱크 컨테이너 세척시설, 위험물창고 등) 구축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하였다.
우리 공사 이상조 사장은 “세계경기 침체와
중국경제의 성장률 둔화 등 여건이 좋지 않지만, 광양항 1월 환적화물이 24.0% 증가하는 등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며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국토부 등 항만당국과 공사, 업계가 새로운 각오로 열심히 뛴다면, 2015년까지 300만TEU 달성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문의) 물류기획팀 팀장 : 송정익, 마케팅팀 팀장 : 박영종 담당 : 서휘원 / 061-797-4420,
4450, 4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