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혁
- 1923.06.01 : 여수항 개항
- 1967.03.30 : 1종항 지정
- 1991.10.14 : 무역항으로 지정
시설현황 및 능력
- 안벽 : 692m (크루즈 부두 400m, 국제여객부두 292m)
- 물양장 : 2,511m
- 잔교 : 16기
- 방파제 : 2,573m
- 접안능력 : 2선석(여객 포함)
규모
- 항만구역 : 4,749천㎡ (해상 4,548천㎡, 육상 201천㎡)
- 조위 : 간만의 차 3.616m
- 설계파고 : 동방파제(5.67m), 서방파제(5.29m),북방파제(2.2m)
항세
- 접안능력 : 크루즈부두(15만톤급), 국제여객부두 (15천톤급)
- 항만기능과 도시기능이 조화를 이룬 환경친화적인 항만개발
항만육성 기본방향
- 남해안 관광자원을 연계한 해양복합관광 거점항으로 육성
- 여수항의 해양관광 기능을 강화하고 남해안 관광자원 연계체계 구축
- 국제 크루즈 선사 유치, 여안 크루즈 및 해양관광(여수~남해) 활성화 도모
항만의 관리·운영계획
- 항만기능 재정립
- 화물처리기능의 광양항 이전이 완료됨에 따라 여수세계박람회 개최 후 친수공간 및 해양관광자원으로 지속적인 활용 및 관리
- 분산되어 운영 중인 관공선 및 역무선들은 여수신북항으로 집적화하여 효율적인 역무서비스 제공
- 북방파제 내측에 개발되어 운영 중인 국제 크루즈부두와 여객부두의 이용성 제고를 위해 시설 확장 및 부잔교 설치
- 항만운영 및 관리
- 신항내 여객부두 및 크루즈 전용부두 확장 이후 국내외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 마련
- 신북항은 광양항을 지원하는 해상서비스 종합기지로 조성
- 항로표지 신설 및 등대 광력 증강을 통한 선박 안전항행 지원
- 여수구항과 오동도 간 경관흐름 연계를 위한 종화동 수제선 정비 및 관광동선 구축
- 항만 환경개선
- 항만 미세먼지 50% 감축을 위해 배출규제해역을 지정('20.9)하여 선박기인 배출원 저감
- 미세먼지 저감 등 항만대기질 개선을 위한 육상전원공급설비(AMP) 도입
- 해상교통 여객의 편의제공을 위한 터미널주변 오염퇴적물 처리 등 환경정비 추진
- 구항의 항내 수제선 정비로 소형선박 이용도 제고 및 친수공간으로 조성
- 유인등대 개방 및 연도, 연륙교 개통 등 해양관광문화 개선을 통한 주민과 관광객 편의 증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