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연계도로Connection road of Gwangyang Port & Yi Sun-sin Bridge
광양항은 다양하고 편리한 육상물류 연계 수송망을 갖추고 있습니다.
광양 ↔ 전주간 고속국도
광양전주간 고속국도 이용시 서울에서 광양까지 304km로 단축되어 3시간대에 도착이 가능합니다.
광양 ↔ 목포간 고속국도
목포에서 광양까지 107km이며 1시간대에 도착이 가능합니다.
항만 Port
현재 14개 선석 460만 TEU의 컨테이너 화물처리능력을 갖춘 광양항은 아시아, 북미, 유럽을 연결하는 주간선 항로상에 위치한 환적화물의 거점입니다.
- 화물처리능력 : 현재 14개 선석 460만 TEU 처리능력
- 항만규모 : 총연장 22km, 폭 600m의 넓은 컨테이너 야적장을 확보, 컨테이너 장치기간의 연장이 용이
- 선박의 출입 관리 : 수심 20m로 대형선박의 출입이 용이하고 주변 자연환경이 천연 방파제 역할을 하여 자연재해로부터 안전
- 저렴한 물류 비용 : 동북아 항만 중 항만시설 사용료 등 물류비용이 가장 저렴
공항 Airport
여수공항을 비롯하여 광주국제공항, 무안국제공항, 사천공항이 자동차로 1시간대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여수공항,사천공항 : 40분 거리에 위치
- 광주국제공항 : 1시간 30분 거리에 위치
도로 Road
3개의 고속도로, 8개의 국도, 18개의 지방도 등 주요 간선도로가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과 논스톱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 서울 ↔ 경부고속도로 ↔ 호남고속도로 ↔ 전주 ↔ 광양-전주간고속도로 ↔ 광양
- 대전 ↔ 전주 ↔ 광양-전주간고속도로 ↔ 광양 (202km, IC 기준)
- 대구 ↔ 구마고속도로 ↔ 남해고속도로 ↔ 광양 (183km, IC 기준)
- 전주 ↔ 광양-전주간 고속도로 ↔ 광양 (118km, IC 기준)
- 목포 ↔ 광양-목포간 고속도로 ↔ 광양 (107km, IC 기준)
철도 (전라선, 경전선) Railway (Jeolla Line and Gyeongjeon Line)
광역철도인 남북방향의 전라선과 동서방향의 경전선이 설치 되어 있으며 산업철도인 광양제철선과 여천선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 전라선(남북방향) 서울 ↔ 여수간 KTX
- 광양항 동측 인입철도 : 2.5km (경전선 광양 황길역과 컨테이너부두터미널 동측 연결)
- 광양항 서측 인입철도 : 7.1km (경전선 광양 초남역과 컨테이너부두터미널 서측 연결)
이순신대교 Yi Sun-sin Bridge
이순신대교는 광양시 금호동∼여수시 묘도를 연결하는 총 연장 2,260m의 교량으로 세계 현수교 가운데 네 번째로 가장 길고, 대교의 주탑 높이 또한 해발 270m로 콘크리트로 된 세계 현수교 주탑 중에서 가장 높습니다.
또한, 이순신대교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순신 장군이 태어난 해(1545년)에
맞춰 설계하였으며 주탑과 주탑 사이 간격을 1,545m입니다.
2013년 2월 8일 이순신대교가 개통이 되어 여수국가산업단지에서 광양항까지 자동차로 이동 시 약 1시간 소요되었으나 이제는 10분대로 줄어 연 수백억 원의 운송비를 절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