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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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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보도 해명] 우리 공사 2020년內 재무건전성 확보 가능
작성자관리자 등록일2012-05-16 조회수9023

□ '89.12.30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법 제정

□ '90.4.3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설립됨에 따라 부산, 인천, 울산, 광양컨테이너부두 개발 및 운영

□ ‘03.5.29 항만공사법 제정

□ ‘04.1.4 최초로 부산항만공사 설립, ‘05.7.1 인천항만공사 설립, ‘07.7.1 울산항만공사 설립

□ ‘11.8.19 여수광양항만공사 설립 정부가 추진한 컨테이너부두 개발·건설과 연관된 부채를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승계※ 컨공단 자산 1조633억원, 부채 1조1,064억원 승계 받음

□ 여수광양항만공사 설립에 따른 부두개발 및 건설 사업은 없으며, 유지·보수에 중점

□ 타 항만에 비해 항만시설사용료가 60% 정도 수준이며 컨테이너물동량300만TEU 까지 "컨"부두 항만시설사용료가 면제되기 때문에 부산·인천·울산에 비해 사용료 수입이 낮은 상태임

□ 공사의 2011년 말 현재 금융부채는 9,862억원으로 2010년 말(1조467억원) 대비 6%(605억원) 감소 ※ 2010년말 부채비율 : 6만8,512%, 2011년말 부채비율 : 68%

□ 공사가 승계한 부채 중 2,800억원은 국가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분담하여 부담하기로 함에 따라, 2020년 공사의 부채는 4,375억원 수준으로 안정적인 재무건정성 확보 가능

□ 여수광양항만공사는 매년 500억원의 정부출연금과 연매출 800억원(2012년 추정, 물동량 증가로 매년 매출 증가)으로 금융부채 600억원을 상환함으로서 2029년도에는 빚 없는 여수광양항만공사로 재탄생

<참고> 여수광양항만공사 2020년까지 중·장기 매출액, 금융부채, 이자비용 추이


 매출액 및 금융부채 추이 (2013년 ~2020년 까지)

(단위 : 백만원)

구 분2013년2014년2015년2016년2017년2018년2019년2020년
매출 액86,03792,15198,370105,887109,099112,136115,260118,483
이자비용45,17439,93835,07531,38526,84824,90122,88721,288
금융부채859,981769,769696,370617,920555,584521,206483,166437,541

- 매출액은 2020년 1,184억원으로 2013년(860억원) 대비 38% 이상 증가

- 이자비용은 2020년 213억원으로 2013년(452억원) 대비 53% 감소

- 금융부채는 2020년 4,375억원으로 2013년(8,560억원) 대비 무려 97% 감소

- 점진적인 매출액 증가와 이자비용, 금융부채 감소로 재무건정성 향상

<보도내용 (매일경제, 2012.05.15∼16, 1면?A4면, A8면>


 2조5,000억원 가량 자본을 투입했음에도 자본 효율성 지표인 ROA가 -0.2%로 떨어져 있다.

 여수광양항만公 빚 갚는데 80년

<해명내용>


 자본 => 오류있음

- 2011년 공사의 자본금은 1조5,523억원

- 기사내용은 2조5,000억원가량 자본 투입으로 보도됨 ※ 자산총계 2조5,014억원, 부채총계 1조157억원, 자본총계 1조4,857억원

 빚을 갚는데 80년 소요 => 명확한 근거 없음

- 공단 부채 중 2012년부터 2017년까지 2,800억원을 국가가 분담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2020년 4,375억원 수준의 부채를 안고 안정적인 재무건정성 확보

- 여수광양항만공사는 매년 500억원의 정부출연금과 연매출 800억원(2012년 추정, 물동량 증가로 매년 매출 증가)으로 금융부채 600억원을 상환함으로서 2029년도에는 빚 없는 여수광양항만공사로 재탄생

(문의) 재무회계팀 팀장 : 김선익, 담당 : 남철희 (061)797-4370, 4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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