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PORT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Forklift(F/L) 지게차
4륜차 또는 무한궤도식 자동차의 앞쪽에 포크 모양의 양탑기가 장치된 운반차. 양탑기의 받침을 팔레트(pallet)라고 하는 하수대에 끼워 놓아 화물과 함께 운반함. 또한 양탑기는 그 받침에 실은 채로 승강할 수 있음.
Gantry crane, Gauntry crane
일반적으로 컨테이너 전용부두에 설치되어 컨테이너 선박으로부터 컨테이너를 싣거나 내리는 작업을 하는 대형 크레인으로 컨테이너부두 하역장비들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장비이며 일반적으로 갠트리형 크레인을 컨테이너 크레인(container crane)이라고도 함.
Gate 게이트
게이트는 컨테이너 터미널과 하주, 내륙수송어?와의 사이에 책임 한계를 구획하는 지점으로 여기서 계측기로 주량을 계측함. 컨테이너는 터미널 출입시 Gate를 통과해야만 하며 각 선사 컴퓨터에 Input data source로 입력되어 짐
Hub port 중추항만(中樞港灣), 중심항만
세계 주요 컨테이너 항로에 위치하고 있는 대형 항만으로서, 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기항함. 인근 지역의 군소 항만들과 피더 서비스에 의하여 전세계로 컨테이너 화물의 수송을 중계하는 기지항만의 역할을 하므로 자국화물뿐만 아니라 환적 컨테이너 화물의 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임
IAPH(International Association of Ports and Harbou
본부는 일본 동경에 있으며 항만의 조직, 행정, 경영 등과 관련된 정보교환 및 해양산업의 증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국제기구로 우리나라는 해양수산부, 인천청, 부산청, 및 한국항만협회가 각각 가입
ICB(International Container Bureau) 국제컨테이너협회
1933년 컨테이너에 관한 협력관계의 유지를 목적으로 설립된 구주 각 국민간단체의 집합체. 본부는 프랑스 파리에 소재
ICD(Inland Container Depot, Inland Clearance Depot
컨테이너선이 기항하는 항만 터미널을 떠나 내륙에 설치되는 컨테이너 기지를 말한다. 이곳에서는 주로 컨테이너 화물의 통관, 배송, 보관, 집하 등이 이루어지며 화물 집배송의 대단위화에 의한 수송효율의 향상, 항만지역 인근의 교통혼잡 완화 등의 효과가 있다. 컨테이너의 항만시설은 항만의 지리적 조건 및 배후시설 등 막대한 시설비가 소요되므로 입·출항 하역은 기존항만을 이용하고, 화물의 분류, 통관 배송 등 항만으로서의 역할은 내륙에서 할 수 있도록 내륙에 컨테이너 기지를 건설하여 기존 항만의 보조역할을 하게 한다.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국제해사기구(國際
국제해사법률제도의 개선 통일, 해상안전 및 해양환경보호 증진 등을 목적으로 1959년 UN에 의하여 설립되었으며, 95년말 현재 153개국의 정회원과 2개국의 준회원이 가입중. 런던에 본부를 두고 있고, 산하에 5개 전문위원회와 11개 소위원회가 있으며, 우리나라는 1962년에 가입
Inland deport 내륙데포
컨테이너 화물을 능률적으로 수송하기 위해 부두 지구 이외에 설치된 CFS(containe 컨테이너 화물을 능률적으로 수송하기 위해 부두 지구 이외에 설치된 CFS(container freight station)를 말한다. 가능한 한 컨테이너선 기항지에서 가까운 곳에 설치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확실한 수송이 가능하고, 통관, 컨테이너 화물의 집배(集配), 인수, 인도, 공 컨테이너 회수, 일시보관, 점검, 수리 등을 행한다. 이는 또한 CFS를 포함한 내륙의 컨테이너 직접장소를 뜻하기도 하는데 그 경우에는 부두터미널과의 사이에 컨테이너 전용열차에 의한 계획 수송이 행해지기도 한다.
Jack-up Base
컨테이너크레인(C/C) 정비시 컨테이너를 들어올리거나 내릴 수 있도록 일정한 장소에 설치해 놓은 B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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