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PORT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Korea Container Terminal Authority(KCTA)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Korea Container Terminal Authority KCT
컨테이너부두를 효율적으로 개발 및 관리 운영함으로써 컨테이너화물의 원활한 유통을 촉진하고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법(법률 제4191조, 1989.12.30제정)에 의거, 1990년 4월 3일 설립된 특수법인으로 정부로부터 컨테이너부두를 무상 대부받아 컨테이너부두운영회사에 유상 임대한 수익료, 컨테이너부두개발채권, 정부재정융자 등을 주된 재원으로 하여 컨테이너부두를 개발하는 기관으로 2005년 3월28일 본사를 부산시에서 광양시로 이전. ※ ‘90~’05년 까지 16년간 부산항 12선석, 광양항 12선석 등 24선석 개발
항(港)
현대적인 의미로서의 항구는 해륙(海陸) 터미널의 중요한 지점에 있으면서 선박이 안전하게 정박하고, 접안에 의한 직접 하역이 가능하며, 화물을 싣고 내리는 일과 화물의 정리 보관 등이 용이하도록 항만시설이 정비되어 있는 곳을 말한다. 이것에는 천연항인 harbour와 인공항인 port가 있으며, 전자는 외부가 갑(岬), 섬(島), 암초 등 천연의 지형에 의하여 성립된 것이고, 후자는 방파제, 안벽 야적장 등 인공적 구조를 가미한 것
항구(港口)
①일반적으로 항을 항구로 표현할 때 ②선박이 출입항하는 항의 입구로, 선박의 출입구. 출입 선박의 크기, 차페해야 할 파도의 크기, 항구의 조류의 유속 등에 따라 그 폭과 수심이 결정된다.
항로 (Waterway)
선박이 항내 부두로 진출입하거나 항의 입구 부근 및 기타의 해면에서 특별히 정하여진 선박의 통로, 또 다른 뜻으로는 선박이 운행하는 선로를 항로라고 함.
항로(航路)
선박이 항내 부두로 입·출항하거나 항의 입구 부근 및 기타의 해면에서 특별히 정하여진 선박의 통로. 도 다른 뜻으로는 선박이 운행하는 선로를 항로라 한다. 항내의 항로는 필요 수심으로 준설되고 부표와 같은 안전시설이 설치되는 것과 동시에 일정한 규칙하에 통제되는 수로이다.
항만(港灣)
선박의 출입 및 사람이 타고 내리거나 화물을 선박에 싣고 내릴 수 있는 시설이 구비된 곳으로 우리나라는 항만법에서 정한 지정항만과 지방항만, 개항질서법에서 정한 개항과 지정항으로 구분하고 있다. 항구 항만은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으나 항만은 항로, 박지(泊地), 부두시설, 화물하역시설 등의 종합적인 부두 기능을 포함한다.
항만공사 기준면 (Datum level D.L)
항만공사를 할때 편의적으로 각 항만에서 항만 시설의 계획, 설계, 시공 등에 기본이 되는 기준면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기본수준면인 약최저저조위 (±)0.00을 사용하고 있음.
항만구역(港灣區域)
항만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항만의 수역. 항만관리자가 항만으로서 관리하여야 하는 수역.
항만당국(Port Authority PA)
항만관리조직체를 말하며, 구미에서는 항만당국을 공공기업체 방식으로 항만을 운영하고 런던이나 뉴욕의 항만당국이 그 대표적이 예로서 독립채산제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단순히 항만뿐이 아니라 공항, 버스 터미널 등도 포괄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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