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PORT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팔레트 (Pallet)
화물을 일정 수량단위로 모아 하역, 보관, 수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하역받침으로 평팔레트, Box Pallet, Post Pallet등이 있음.
페이퍼드레인 공법(Paper Drain Method)
연약지반 개량공법의 하나로 Card Board라고 하는 두꺼운 종이에 홈을 낸 것을 사용하여 소정의 깊이까지 연직으로 타설후 토사등을 재하하여 지중의 간극수를 배출시켜 압밀을 촉진시키는 공법.
평균장치율
평균장치율은 컨테이너부두 야드의 평균 장치물동량과 일시 장치물동량(피크시)과의 관계를 판단하는 평가요인으로 연간 야드 평균 장치물동량을 일시 장치 물동량으로 나누어 산정함. 일시 장치물동량은 피크시 최대로 장치할 수 있는 컨테이너의 수를 의미하며, 연간 평균장치물동량은 연간 야드에 장치된 컨테이너화물의 평균치를 적용함
풀 컨테이너 화물
full container loads cargo(cargo)
프리로딩 공법(Pre-loading Method)
연약 지반상에 구조물을 축조시 미리 그 지반에 흙쌓기 등에 의해 재하를 함으로써 압밀침하를 촉진시켜 지반을 안정시키고 난 다음 흙쌓기를 다시 제거하고 구조물을 축조하는 공법
피더 서비스
feeder service
피더 서비스항
feeder service port
하구항(河口港)
하구의 정온을 이용하여 하구에 위치하는 항구. 연안의 일반적인 항만과 달리 대규모의 방파제가 필요 없고 또한 소형선에 의하여 상류까지의 내륙운송이 가능한 이점이 있지만, 하천의 유하토사나 파도에 의하여 밀려오는 토사 때문에 항로의 수심을 유지하기 곤란한 단점이 있음. 허드슨강 하구에 있는 뉴욕항, 금강의 하구에 있는 군산항 등이 하구항이다.
하역기계(荷役機械)
선박 화물을 싣고 내리는 일이나 화물의 처리에 이용되는 기계류의 총칭. 이것은 부두에 있는 것, 선박 자체가 가지고 있는 것, 대선(臺船)에 붙어 있는 것으로 나뉜다. 유럽에서는 거의가 부두에 있는 하역기계에 의하여 하역이 이루어지지만 미국 등에서는 선내의 하역기계(예를들면, 마스트 크레인)를 주로 이용한다. 잡화의 하역에는 포크 리프트, 모빌 크레인, 벨트 컨베이어 등 이동식 기계가 많이 이용된다. 이 하역기계는 설치위치에 따라 부두 위에 설치된 것, 선박 자체가 갖추고 있는 것, 대선상에 비치된 것으로 대별할 수 있다.
하역능력 (荷役能力)
일정 시간에 화물을 싣고 내릴 수 있는 표준처리 능력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담당자 :
경영지원부 김병재  
전화 :
061-797-4473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새창으로 열립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원저작자를 밝히는 한 해당 저작물을 공유 허용, 정보변경 불가, 상업적으로 이용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