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PORT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중요항만(重要港灣)
항만법에 의하여 국가의 이해에 중대한 관계를 갖는 항만으로 지정된 것으로서 무역항과 연안항으로 구분된다. 지정항만이라고도 한다. 우리나라는 현재 무역항 28개항, 연안항 22개항으로 합계 50개항이 있다.
지게차(Fork Lift)
CFS용 컨테이너 하역장비로서 BOX내 화물을 반출 또는 반입하는 장비
지반개량(Ground improvement, Soil improvement)
연약지반을 사용목적에 맞게 지반강도 등을 증진시켜 지반의 공학적 능력을 개선시키는 것을 말함.
진공압밀공법
연약점토 지반개량 시 수직드레인 타설 후 토사를 재하하중으로 이용하나, 진공압밀공법은 인위적으로 지중을 진공상태로 만들어 이에 작용하는 대기압을 재하하중으로 활용하여 지중에 설치한 드레인을 통해 과잉간극수를 배출시켜 지반의 압밀을 촉진시키는 공법.
집크레인(Jib Crane)
수직축을 중심으로 원을 그리며 컨테이너 등을 하역하는 장비로서 선회(旋回)크레인이라고도 함.
철도항(鐵道港)
육상운송에 의해 화물의 집산중심지가 되고 있는 상업용 항구로, 해운시설보다는 육운시설이 더 잘 되어 있음. 영국의 맨체스터는 전형적인 철도항이다.
총선석생산성(Gross Berth Productivity GBP)
선박이 선석을 점유하고 있는 총 접안시간 동안 처리한 컨테이너화물의 처리실적을 평가하는 요소로 총 접안시간 대비 총 처리물동량의 비율을 평가하는 요소임. 총접안시간은 접안시부터 이안시까지의 총시간을 의미하며,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음\n?총선석생산성 = ?총 처리물동량(van) ÷ 총 접안시간?
총요소생산성(Total Factor Productivity)
노동, 자본 등의 생산요소가 산출하는 가치를 측정하는 개념으로 한 경제의 기술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임. 즉 한 경제에 이용되는 노동, 자본 등의 투입량이 전기에 비하여 두배로 증가하였을 때 산출량도 정확하게 전기에 비하여 두배가 되었다면 총요소생산성은 전혀 증가하지 않은 반면에 산출량이 2.3배가 되었다면 총요소생산성은 전기에 비하여 0.3만큼 증가한 것을 의미함. 총요소생산성의 측정방법은 다음과 같음
총장비생산성(Gross Productivity GP)
총장비생산성은 하역 작업인력이 작업에 투입되도록 배정된 시간(작업 전후의 대기시간(stand-by) 및 작업중단시간을 포함) 동안에 처리한 컨테이너화물의 처리실적을 평가하는 요소임. 장비의 총 작업시간은 작업 전후의 대기시간(stand-by) 및 작업중단시간을 포함하여 작업인력이 작업에 투입되도록 배정된 시간을 의미하며,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음\n?총장비생산성 = ?총 처리물동량(van) ÷ 장비의 총 작업시간?
총중량(總重量)
화물의 무게를 표시할 때 화물 그 자체 하중을 표시하는 순하중(純荷重, net weight)과 포장재의 무게를 포함한 총중량으로 나눌 수 있다. 수도 조건으로 \n①적출 총량조건 : 적출시의 총중량을 최종으로 하는 조건 \n②양육 총량조건 : 양육시의 총량을 최종으로 하는 총량조건으로 나눌 수 있다.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담당자 :
디지털정보실 전성현  
전화 :
061-797-4473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원저작자를 밝히는 한 해당 저작물을 공유 허용, 정보변경 불가, 상업적으로 이용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