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PORT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부선거 (Floating Dock)
선박을 건조하거나 수리하기 위한 Dock으로서 Dock 자체의 밸러스트 탱크에 물을 주수하여 가라앉히거나 물을 배수하여 갑판을 물위로 부상시켜 갑판 위에서 선박을 건조, 수리하고 일정수심에서 가라 앉혀 진수시키는 일종의 선박으로서 케이슨 등 항만구조물 제작에도 사용하고 있음.
사석 (Rubble, Rubble stone)
방파제, 방사제, 안벽, 호안 등의 기초나 구조물의 뒷채움에 투입되는 깬돌로서 제방의 폭이 두꺼울 때는 내부에 작은 사석을 사용하고 파력을 강하게 받는 표면에는 큰 깬돌(피복석)을 사용함.
사일로(Silo)
선박으로부터 하역된 곡물이나 시멘트 등의 나화물(裸貨物)을 저장하도록 설치된 원통형 창고.
상부공(上部工)
일반적으로 구조물의 하부와 기초를 제외한 상부에 대한 공사. 항만 구조물에서는 잔교식 접안시설의 각주 이하를 제외한 부분, 중력식 접안시설에서는 케이슨이나 블록 등 하부를 제외한 상부부분에 대한 공사를 말한다.
상옥(上屋)
헛간
샌드드레인 공법(Sand Drain Method)
지반속에 모래기둥(Sand Pile)을 타입하고, 하중을 가하여 흙속의 물을 빼어내어 연약지반을 개량하는 공법
샌드드레인공법(Sand Drain Method)
연약지반안에 투수성이 좋은 모래말뚝을 박고 그 위에 모래를 깔고 흙 쌓기로 하중을 실어 연약한 토중의 공극수를 배수한 다음, 지반의 압밀을 촉진시켜 강도를 증가시키는 연약지반개량공법.
생산성(Productivity)
재화 생산의 투입량과 산출량의 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산이 행해지기 위해서는 원료, 동력, 기계, 노동, 자본 등의 생산요소가 필요하지만 생산을 위하여 투입된 생산요소의 양과 그 결과 생산된 생산물 양의 비율이 생산성이며 구체적으로는 원료단위(예컨대 1톤)당 제품산출량, 노동력단위(예컨대 1 인의 노동)당 제품산출량으로 표시하며 노동력단위당 생산성을 노동생산성이라고 하며, 노동자 1인당 부가가치로 측정한 것이 부가가치생산성임. 노동생산성 및 자본생산성을 산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음
섀시(Chassis)
화물 특히 컨테이너를 싣는 받침대로, 한쪽에는 고무바퀴가 달려 있고 다른 쪽은 트랙터로 견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섀시는 도로용과 야드용이 있으며 도로용 섀시는 브레이크 및 전기 미등, 트위스트 록 장치 등이 설치되어 도로를 주행할 수 있는 구조 및 설비가 되어 있는 반면, 야드용 섀시는 브레이크 및 전기시설, 트위스트 록 장치 등이 없으며, 컨테이너를 지지할 수 있는 간단한 철구조물에 고무바퀴를 부착하여 야드 트랙터가 견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선석 (Berth)
항내에서 선박을 계선시키는 시설을 갖춘 접안장소를 말하며 보통 표준선박 1척을 직접 계선시키는 설비를 지닌 수역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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