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PORT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물양장(物揚場)
소형선박이 접안하는 부두로 주로 어선, 부선 등이 접안하여 하역하는 접안시설. 일반적으로 전면수심이 보통 4~5m 이내이다.
방충제(防衝材)
안벽, 잔교, 돌핀 등의 계류시설의 전면에 설치하여 선박이 접안할 때 도는 계류장 파랑이나 바람으로 동요할 때 선체와 접안시설 사이에 충격력이나 마찰력이 작용한다. 이때 선체 및 구조물의 접촉으로 인한 손상을 막기 위하여 선박 또는 계류시설벽면에 설치하는 완충 설비를 말함. 재료는 목재 또는 고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외에 용수철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방충제(Fender)
안벽, 잔교, 돌핀 등의 계류시설의 전면에 설치하여 선박이 접안할 때 또는 계류중 파랑이나 바람으로 동요할 때 선체와 접안시설 사이에 충격력이나 마찰력이 작용한다. 이때 선체와 구조물의 접촉으로 인한 손상을 막기 위하여 선박 또는 계류시설전면에 설치하는 완충설비를 말함. 재료는 목재 또는 고무를 흔히 이용하지만 용수철을 이용하기도 함.
방파제
항내의 정온도를 유지하여 항내에서 선박이 안전하게 정박하고 하역하며, 항내의 수역 및 육지에 있는 모든 항만 시설물을 파랑과 표사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항만외곡시설
벨트 컨베이어 (Belt conveyer)
벨트를 활차로 순환시켜 벨트에 적재한 물품을 운반하는 연속 운반장치로서 하역에서는 석탄, 광석, 곡물 등 산화물(Bulk cargo)을 운반하고, 공사 시공현장에서는 토사, 골재, 콘크리트 등을 운반하는데 쓰임.
복합운송(複合運送)
국제복합운송에 관한 조약 초안을 통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된 용어로서 특정한 운송품이 선박, 철도, 도로 등의 육상운송 수단 내지 공중운송의 결합에 의해 해률 내지 해륙공의 전통운송의 경우와 같은 둘 이상의 종류가 상이한 운송수단에 의하여 수송의 합리화 및 효율화를 도모하는 운송 형태.
부동식방충재(浮動式防衝材)
안벽, 잔교 등에 고착시키지 않고 이들 전면의 해면에 띄운 방충재. 목조의 것이 많다. 조석간만의 차가 심한 항만에 설치하고 있으나 근래에는 이러한 공법은 거의 사용치 않고 있다.
부두(埠頭)
선박이 접안하여 화물을 하역하고 또 여객이 승하강하는 장소. 화물처리시설, 보관시설, 선박보급시설, 항만후생시설, 헛간, 대합실 등의 여객시설, 임항 교통시설 등의 육상부분들도 포함한 광범위한 임항지대를 총괄
부두뜰 (Apron)
부두 안벽에 접한 부분으로, 컨테이너부두에는 컨테이너크레인이 설치되어 있어 컨테이너의 적양하가 이루어 지는 장소
부두뜰(apron)
부두 배후에는 화물의 하역작업을 위한 크레인 작업공간, 화물 가치(假置) 또는 화물분리 공간 및 교통로 등을 위한 장소. 안벽법선으로부터 헛간까지의 부두지역을 말하며, 잔교실에서는 상판부분을 말한다.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담당자 :
디지털정보실 전성현  
전화 :
061-797-4473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원저작자를 밝히는 한 해당 저작물을 공유 허용, 정보변경 불가, 상업적으로 이용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