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PORT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공업항(工業港)
공업지대에 축조되어 있는 항만으로, 화물선이 공장지대에 접안하여 원료 및 제품 등을 직접 본선에 적,양하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항구. 울산항, 포항항 등.
공유수면(公有水面)
사유지에 포함되는 수면 이외의 국유에 속하는수면. 공유수면매립법으로 규정된 공유수면이란 강, 바다, 호수, 늪 기타 공용에 제공되는 수류 또는 수면으로서 국유에 속하는 것.
국적선(國籍船)
선적이 해운회사가 소속되어 있는 나라에 등록되어 있어 그 나라의 국기를 달고 운항하는 선박을 말함. 반대로 선적을 외국에 등록하여 외국국기를 달고 운항하는 배를 편의치적선이라고 함.
기대효용이론(Expected Utility Theory)
일반적으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라 하면 어떠한 결과가 나타날지 확실히 알 수 없는 상태에서 실현가능한 여러 확률분포를 추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러한 불확실성하에서 기대 효용을 극대화한다는 이론
기항지(寄港地)
선박이 항해하면서 들리게 되는 항구. 정기선 항로에서는 스케줄에 의해 기항지가 미리 정해지지만 부정기 항로에서는 필요할 때마다 어느 항구라도 들릴 수 있다.
내륙컨테이너기지(Inland container depot, Inland clearance
컨테이너선이 기항하는 항만터미널을 떠나 내륙기지에 설치되는 컨테이너기지를 뜻하며, 이곳에서는 주로 컨테이너화물의 통관, 배송, 보관, 집하 등이 행해지게 되며 그 장점으로 화물집배송의 대단위화에 의한 수송효율의 향상, 항만지구의 야적장 주변에 있어서의 교통혼잡감소 등의 효과가 있음. 컨테이너의 항만시설은 항만의 지리적 조건 및 배후시설 등 막대한 시설비가 소요되므로 입·출항 하역은 기존항만을 이용하고 화물의 분류, 통관배송 등 항만으로서의 역할은 내륙에서 할 수 있도록 내륙에 컨테이너 기지를 건설하여 기존 항만의 보조역할을 함. 국내에는 경남 양산 및 경기도 의왕에 ICD가 있음.\n ※ Inland clearance depot 내륙컨테이너 통관 기지
내륙항(內陸港)
유럽대륙이나 미주대륙 등 내륙에 강 또는 운하가 광활하게 펼쳐 있어 역내항해가 가능한 곳에서 자연 발생적으로 생기는 항구로서 주로 수운만을 또는 육운과 수운의 연계를 위해 축조된 항구를 말함. 항구의 위치에 따라 하항, 상류항, 하구항, 호항을 만들고 있다.
내항(內港)
하나의 항만이 천연지형 또는 방파제 등에 의하여 외해에 가까운 구역과 내해로 나누어 질 때 항구의 안쪽에 위치한 수역으로서 항내항로나 박지 접안시설 등을 말한다.
내항방파제(內港防波堤)
내항부분 등에서 비교적 소규모의 침입파나 내부발생파를 막기 위한 파제제
냉동(冷凍)컨테이너
냉동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냉동기를 부착한 컨테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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