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PORT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UGC(unmanned gantry crane) 무인 갠트리 크레인
무인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선박으로부터 컨테이너를 하역하거나 선적하는 안벽용 무인 컨테이너 크레인을 말한다.
VTS (Vessel Traffic Service)
해상교통관제시스템으로 레이더, CCTV, 무선전화 등의 통신시설을 이용하여 선박의 항로이탈여부, 진행방향, 속력, 선박교차시간 등을 모니터로 파악 감시하여 항만 입출항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항만서비스 기능임.
W/T(weight ton) 중량톤
적재 화물의 무게를 기준한 톤수. 중량취급화물은 이 W/T로 측정한다.
Waterfront 워터 프런트
원래는 천(川), 호수(湖水), 港, 沿岸의 토지를 의미하고 있으나 근년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親水性을 갖인 토지공간의 창조등을 의미하여 사용하고 있다.
Wharf 부두, 안벽, 계선안
선창 부두를 뜻하는 가장 일반적인 말로 영어사전에는 표현하고 있다. 부두는 항만에 있어서 항구의 환경. 구조, 설비의 여하에 따라 quay, pier, dock wharf 등의 별칭이 있는데 wharf는 이들 계선안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항만에서 콘크리트 등으로 물 밑에서부터 수직으로 쌓아 올려 화물을 積 揚荷를 위한 부두설비를 하고 그 외에 야적장 임항철도 창고 및 하역설비 등이 상설된 부두지역을 총칭한다.
Yard chassis 야드 섀시
컨테이너 크레인에 의해 하역된 컨테이너 박스를 야드 크레인인 트랜스퍼 크레인이 취급할 수 있도록 이송하는 중간 운송장비로서 사용된다.
Yard tractor(Y/T) 야드 트랙터
야드 내에서 섀시를 연결하여 컨테이너를 이동 운송하는 데 사용되는 야드용 이동장비로서 도로 주행용 트랙터와 다른 점은 섀시와 연결시 브레이크 및 정기장치 등이 없어 도로 주행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다. 도로 주행용은 road tractor라고 한다.
가거치(假据置)
공사용블록(이형블록 포함)이나 케이슨 등을 설치하기 전에 육상, 수상, 또는 수중의 일정한 장소로 옮겨 임시로 놓아두는 것.
가치 (Temporary Placing, Temporary Setting)
공사용 블록, 케이슨 등의 구조물을 설치하기 전에 육상, 해상, 수상 또는 수중의 일정한 장소로 옮겨 임시로 놓아두는 것
가호안 (Temporary revetment, Temporary bulkhead)
부두 등 영구 시설물의 건설이 계획되어 있는 배면을 매립하거나, 준설토투기장 등으로 먼저 개발하기 위하여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호안 역할을 하도록 축조한 임시 구조물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담당자 :
경영지원부 김병재  
전화 :
061-797-4473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새창으로 열립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원저작자를 밝히는 한 해당 저작물을 공유 허용, 정보변경 불가, 상업적으로 이용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