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현황
1. 컨테이너 터미널 생산성
- 가. 컨테이너 크레인 및 선석당 생산성
- 나. 주요장비의 가동률
- 다. 터미널 프로세스별 생산성 평가지표
- 1) 입출항 절차의 신속성
- 2) 안벽길이당 처리실적
- 3) 접안선박의 규모
- 4) 선박접안률
- 5) 총선석 생산성(GBP)
- 6) 순선석 생산성(NBP)
- 7) 총장비 생산성(GP)
- 8) 순장비 생산성(NP)
- 9) 장비의 능력
- 10) 장비의 가동률
- 11) 투입인력 생산성
- 12) 야드 면적당 처리실적
- 13) 평균장치율
- 14) 평균장치일수
- 15) 야드 효율성
- 16) 게이트 처리실적
- 17) 평균 반출입시간
- 라. 외국 주요 컨테이너부두의 생산성 분석
- 1) 9개 외국 주요 컨테이너부두의 제원
- 2) 선박 입출항 소요시간
- 3) 안벽 길이당 처리실적
- 4) 터미널 면적당 처리실적
- 5) 터미널 하역작업 생산성
- 6) 컨테이너크레인 하역작업 생산성
- 7) 평균장치기간
- 8) 평균장치 단적수
- 9) 게이트 반출입시간
- 마. 컨테이너 하역능력 산정 관련 자료 및 산식
2. 광양항의 SWOT 분석
- 가. 광양항과 경쟁항만간의 SWOT 분석
- 나. 북중국 항만과 경쟁항만간의 거리
- 다. 북중국 항만에서 광양항을 통한 운송비용
- 라. 광양항의 회주 및 선사를 위한 각종제도
- 마. 광양/부산 물류비용 비교(1TEU)
3. 동북아 컨테이너 항만시설 수급전망
- 가. 개요
- 나.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 다.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 라. 총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 마. 항만수급전망
- 바. 북중국 항만별 컨테이너처리 수급전망
4.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ACT) 현황 및 개발계획
- 가. 해운환경의 변화
- 1) 새로운 무역환경 및 기술변화
- 2) 자동화 터미널의 등장
- 나.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요
- 1) 자동화 터미널이란?
- 2) ACT 개발의 필요성
- 3) ACT의 장점
- 다. 일반터미널과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주요차이점
- 1) 컨테이너크레인
- 2) 야드 이송장비
- 3) 야드크레인
- 4) LAYOUT
- 5) 게이트
- 6) 터미널운영
- 7) 정보시스템
- 라.세계 각국의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현황
- 1) 유럽
- 2) 아시아
- 마. 광양항 3단계(2차) 자동화터미널 개발
- 1) 사업개요
- 2) 추진경위
- 3) 추진계획
- 4) 토목공사의 특징
- 5) 평면배치계획
- 6) 하역장비 현황
- 7) 하역시스템의 구성요소 및 인터페이스
- 8) 자동화터미널 통합운영시스템
- 9) GATE COMPLEX
- 바. 향후 발전방향 및 전망
5. 항만클러스터 구축 환경의 조성
- 가. 항만클러스터의 정의와 필요성
- 1) 항만클러스트의 정의
- 2) 항만클러스트의 필요성
- 나. 항만클러스터의 추진전략
- 1) 항만클러스트의 구축절차
- 2) 항만클러스트의 성과 및 운영체제
- 3) 물류중심화를 위한 세부 실천방안
- 4) 항만클러스터의 적용사례
6.컨테이너 화물의 기종점 분석
- 가. 우리나라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내륙기종점 현황
- 나. 부산항과 광양항 컨테이너화물의 내륙기종점 현황 분석
- 다. 우리나라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내륙
- 해외 기종점 현황
- 라. 부산항과 광양항 컨테이너화물의 내륙
- 해외 기종점 현황 분석
7. 국내항만의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
- 가. 국내항만의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
- 나. 국내 항만운영회사별 점유율
8. 환적화물 VOLUME INCENTIVE 제도
- 가. 시행 배경
- 나. VOLUME INCENTIVE 제도 시행 기준
- 1) 인센티브 부여기준
- 2) 인센티브 부여 대상선사 및 물량
- 3) 인센티브 적용기준
- 4) 인센티브 부여금액
- 다. VOLUME INCENTIVE 제도 시행방법
- 1) 인센티브제도 시행기간
- 2) 인센티브율 결정
- 3) 인센티브 금액 청구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