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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항선(臨港線)
Port railroad, harbour railway
임항시설(臨港施設)
항만지구내의 모든 육상설비. 광의로는 이외에 부두자체까지 포함한 뜻으로도 쓰인다.
임항지구(臨港地區)
항만시설보존구역 항만관리운영의 편의를 확보하기 위하여 지정되는 구역. 항만지구내는 상황구, 특수물자항구, 공업항구, 여객항구, 보안항구, 어항구, 위락항구, 위험물항구 등 각 분구로 나누어 각각의 용도에 적응된 규제가 항만법으로 정한 지구
임항창고(臨港倉庫)
선박에 적재 양하하기 위하여 화물을 장기간 보관하기 위한 시설로서 항만구역내 건립되는 창고
임항철도(臨港鐵道)
철도의 간선에서 분기하여 항만에 이르는 수륙연락의 목적을 갖는 철도를 임항철도 또는 임항선이라 하며, 이 임항철도는 부두내의 헛간, 에이프런, 창고, 야적장으로부터 화물을 철도 수송하기 위해 부두 지대로 들어가는 인입선으로 일반적으로 부두내의 철도는 헛간의 배후에 만든다.
자동화부두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ACT)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소요되는 작업을 무인장비(크레인, 이송차량등)를 이용하여 운영하는 터미널로서, 24시간 무휴가동 됨으로 생산성 향상, 운영비절감 등의 장점이 있음.
자연항(自然港)
자연적으로 형성된 항만으로, 방파제나 갑문 등 외곽시설이 없는 천연적인 항
잔교(棧橋)
①해안선이 접한 육지에서 직각 또는 일정한 각도로 돌출한 접안시설. 선박의 접 이안이 용이하도록 바다위에 말뚝을 박고 그 위에 콘크리트나 철판 등으로 상부시설을 설치한 교량 모양의 접안시설이 원래의 형식이다. 그러나 차츰 변화하여 말뚝 대신에 우물통(井筒), 공기케이슨, 보통의 케이슨, 각주구(脚柱構) 등을 설치하여 직립부를 만들고 이것을 수평방향으로 연결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잔교 구조를 육안에 평행으로 설치할 경우에는 배후에 호안을 만들고 그 배후는 매립지로 된다. 이것을 횡잔교라 부른다. ②작업원의 통로 또는 자재 운반 등을 위해 지상에 높게 조립한 보판 등을 부설한 가설물. 철골을 임시 설치하는 재료, 잔교나 발판 각 단에 통하는 오름 잔교 등이 있음
잔교식안벽(棧橋式岸壁)
잔교식계선안(日) 상판면을 각주(脚柱)로 지지하고 있는 형식의 계선안. 각주로서는 철봉, 강말뚝, 철근콘크리트 말뚝, 철근콘크리트우물통, 케이슨 나무말뚝 등이 있다. 배치 형식은 연안에서 직각 또는 비스듬하게 돌출되어 있는 돌제식 잔교와 연안에 평행된 횡잔교가 있다. 이 형식의 계선안은 내진성이 강하고 경량인 까닭에 연약지반에 적당하지만 선박의 충격 및 견인력에 대하여는 약한 결점이 있다.
잔토처리(殘土處理)
굴착하여 발생한 불필요한 흙을 사토장(捨土場)에 운반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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