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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벽(Quay)
선박이 접안하여 화물의 하역 및 여객의 승하선이 직접 이루어지는 해저에서 수직으로 축조된 구조물로서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부속물과 당해 선박에 충분할 길이(Berth 선석)를 가진 일종의 벽과 그 부속물을 총칭하며 안벽에는 중력식, 잔교식 안벽 등이 있다.
안벽(岸壁)
선박을 아전하게 접안하여 화물의 하역 및 승객을 승하선시킬 수 있는 구조물. 전면수심 (-)4.5m 이상으로 대형선박이 접안하는 접안시설. 구조형식에 따라 중력식, 잔교식, 선반식, 강널말뚝식(셀식 포함), 부잔교식 돌핀 등이 있다.
안벽길이당 처리능력
안벽길이당 처리능력은 컨테이너부두의 연간 총 처리물동량과 부두의 안벽길이와의 관계를 평가하는 요소이며,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음\n?안벽길이당 처리능력 = ?총처리물동량(TEU) ÷ 안벽길이(m)?
안벽점유율
대기이론에서는 안벽을 선석으로 구성되는 이산적인 서버로 나타내고 있음. 그러나 홀수, 선박길이 등 선석의 조건이 모두 동일하지만 선박길이에 입각해 한 선석에 2척의 선박이 동시에 접안하는 경우에는 선석의 의미가 없기 때문에 안벽을 연속적(continuous)인 자원으로 간주함. 이는 안벽을 선석별로 구분하지 않고 총안벽길이를 기준으로 선박의 접안시간 및 선박길이를 점유하는 비율로 실제 안벽점유율(이용률)은 다음 식에 따라 산출함
야드면적당 처리실적
야드 면적당 처리실적은 총 야드면적 대비 연간 컨테이너 처리물동량의 비율을 평가하는 요소임. 야드면적당 처리실적은 부두의 기본적인 구조와 관련된 생산성 평가지표로 야드의 형태, 안벽과의 연계성 등을 고려한 평가요인임. 야드면적은 CY, CFS 및 관련 시설(통로, 서비스구역 등)로 한정하고, 처리실적은 shifting 물량을 제외한 연간 처리실적을 적용하며,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음\n?야드면적당 처리실적 = ?야드면적(㎡) ÷ 연간 처리물동량(TEU)×100?
야드샤시(Yard Chassis)
컨테이너 크레인에 의해 하역된 컨테이너를 야드로 이송하는 중간 운송 장비
야드트랙터(Yard Tractor Y/T)
야드 내에서 샤시(Chassis)를 연결하여 컨테이너를 이동 운송하는데 사용되는 야드용 이동장비로서 도로 주행용 트랙터와 다른점은 샤시(Chassis)와 연결하는 브레이크 및 전기장치 등이 없어 도로 주행이 불가능하게 되어있음.
야적(野積)
철근, 모래 등과 같이 눈이나 비에 젖어도 상관없는 화물을 일시 또는 장기에 걸쳐 쌓아두는 것을 야적이라 하고 그 장소를 야적장이라고 함. 노천을 주로 이용하므로 노천적이라고도 함. 하역장 뒤뜰에는 일시보관이나 화물정리를 위하여 이러한 야적장을 두고 있음.
야적장(野積場)
부두뜰 또는 헛간(상옥) 후방에 화물을 선적하기 전 또는 항만 밖으로 반출하기 전 일정기간동안 적재하여 보관하는 별도의 구조물이 없는 옥외의 화물장치장, 목재, 광석, 석탄 기타 헛간(상옥) 및 창고에 넣을 필요가 없는 화물의 저장을 하는 장소.
양하항(揚下港)
화물이 양하되는 항구를 가르키며 선하증권상에 명기하도록 되어 있다. 선하증권상에 표기가 되어 있기 때문에 양하항의 변경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다. 만약, 운송도중에 이적이 필요한 화물은 미리 양하항과 함께 이적지를 명기해 놓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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